자동차 내부
납 축전지
납 축전지 비에너지 = 35-40 Wh/kg 에너지 밀도 = 80-90 Wh/L 비출력 = 180 W/kg 충전/방전 효율성 = 50–95% 에너지/소비자 가격 = 7 (sld) ~ 18 (fld) Wh/US$ 자기 방전 속도 = 3–20%/월 순환 내구력 = <350 사이클 명목 셀 전압 = 2.1 V 충전 온도 간격 = 최소 −35 °C, 최대 45
구조
양극((+)극)으로 쓰이는 이산화 납판과 음극((-)극)으로 쓰이는 납판이 묽은 황산에 잠겨 있는 구조를 한다. (*참고 : 음극은 산화전극을 일컫는 말이며, 양극은 환원전극을 일컫는 말이다.) 구형 납 축전지는 밀폐 상태가 안 좋아 주기적으로 진한 황산을 채워 넣어주어야 했지만 현재 시판중인 납 축전지는 내부가 완전히 밀폐되어 황산 누출의 위험이 없다.
충전 및 방전
납 축전지는 다음과 같은 반응으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한다. (완전 충전 상태) Pb + PbO2 + 2H2SO4 ↔ 2PbSO4 + 2H2O (완전 방전 상태) 먼저 음극인 납판은 묽은 황산과 반응하여 황산 납과 2개의 전자를 방출한다. Pb(s) + H2SO4(l) → PbSO4(s) + 2e- + 2H+(aq) 이 전자들이 도선을 따라 흐르다가 양극에 만나면 다음과 같은 반응을 한다. PbO2(s) + 2e- + H2SO4(l) → PbSO4(s) + 2OH- 이러한 반응으로 1개의 셀에서 나오는 전압 약 2볼트로, 다른 전지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.

